hsk 5급 독해 기출문제로 중국어 공부하기!(3)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hsk 5급 독해 파트 기출문제를 한 문제 풀어보려고 합니다.


hsk 5급 독해 파트 유형 중 본문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고르는 문제인데요, 꼼꼼하게 읽어보고 hsk 5급 수준의 어휘들도 익혀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먼저 문제를 한번 스스로 풀어보시고 정답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잘 풀어 보셨다면, 한 문장씩 살펴보면서 정답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hsk 5급 기출문제 첫번째 문장:


在篮球比赛中,我们会发现球场上( 53 )没有穿一、二、三号球衣的运动员。为什么会这样呢?原来这与比赛中的判罚规则有关。 



53.정답 : B

A 凡是 [fánshì] : 대체로, 무릇.

B 根本 [gēnběn] : 전혀. 아예. 처음부터 끝까지.

C 格外 [géwài] : 특별히. 각별히. 유달리. 별도로.

D 总算 [zǒngsuàn] : 겨우. 간신히.


=> 문맥상 ‘1, 2, 3번 운동복을 입은 선수가 전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라는 내용이므로, ‘전혀, 아예’라는 의미를 지닌 부사 ‘根本’이 정답이 되겠습니다. 나머지 답안들은 들어갔을 경우 의미가 매우 어색해집니다.


해석 : 농구 경기를 할 때, 우리는 구장에서 1, 2, 3번의 운동복을 입은 선수가 전혀 없다는 것을 발견한다. 왜 그럴까? 사실 이는 경기에서의 벌칙 규정과 관련이 있다.


단어 : 球场 [qiúchǎng] (경기) 구장. / 球衣 [qiúyī] 운동복, 유니폼. / 判罚 [pànfá] 처벌하다, 벌칙을 주다







hsk 5급 기출문제 두번째 문장:


( 54 )比赛规定,罚球时,裁判员伸出一根手指,表示罚一次,伸出两根手指,表示罚两次。



54.정답 : D

A 对于 [duìyú] : ~에 대해서. ~에 대하여.

B 通过 [tōngguò] : ~를 거쳐. ~를 통해.

C 自从 [zìcóng] : ~부터. ~한 후.

D 按照 [ànzhào] : ~에 의해, ~에 따라.



=> 경기 규정에 따르면 어떠어떠하다 라는 내용이 설명되고 있으므로 ‘~에 따라’ 라는 의미의 按照가 정답이 됩니다. 按照~规定은 자주 함께 어울려 쓰이는 따페이搭配이기도 하므로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해석 : 경기 규정에 따르면, 자유투를 던질 때, 심판이 손가락 하나를 내밀면 벌칙이 한 번 주어졌다는 것을 나타내고, 손가락 두 개를 내밀면 벌칙이 두 번 주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어 : 罚球 [fáqiú] (농구) 자유투를 던지다, (축구) 패널티킥을 차다 / 裁判员 [cáipànyuán] 심판 / 伸出 [shēnchū]  내밀다 / 手指 [shǒuzhǐ] 손가락 / 表示 [biǎoshì] 의미하다. 나타내다.




hsk 5급 기출문제 세번째 문장:


如果有队员三秒违例,裁判员会伸出三根手指。而当队员犯规或球队换人时,裁判员也是用手势示意队员的( 55 )。



55.정답 : C

A 形象 [xíngxiàng] : 이미지. 형상.

B 位置 [wèizhi] : 위치. 직위.

C 号码 [hàomǎ] : 번호. 숫자. 

D 形势 [xíngshì] : 정세. 상황.


=> 전체적인 내용 흐름을 보았을 때 경기중에 심판이 손짓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것은 다른 것이 아닌 바로 선수의 ‘번호’이겠죠. 선수가 규칙을 어기거나 선수 교체가 이루어질 때 선수의 ‘이미지, 위치, 상황’등을 나타내는 것은 이상하니까요.


해석 : 만약 선수가 3초 룰을 어겼을 때, 심판은 손가락 3개를 내밀 것이다. 그런데 선수가 규칙을 어기거나 팀에서 선수를 어길 때, 심판은 마찬가지로 손짓을 이용해 선수의 번호를 나타낸다.


단어 : 队员 [duìyuán] 대원, 팀원, 멤버 / 3秒违例 [3miǎowéilì] (오버타임) 3초룰(을 어기다) / 犯规 [fànguī] 반칙을 하다 / 换人 [huànrén] 선수를 교체하다 / 手势 [shǒushì] 손짓. 손동작 / 示意 [shìyì] 뜻을 나타내다




hsk 5급 기출문제 네번째 문장:


所以,如果场上设一、二、三号队员的话,( 56 )。



56.정답 : C

A 会使比赛更精彩 (경기를 더욱 훌륭하게 만들 것이다)

B 比赛规则不能改变  (시합 규칙을 바꿀 수 없다)

C 就很容易引起误会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D 就会打扰观众看比赛 (관객들이 경기를 보는 데 방해가 될 것이다)


=> 선수의 번호가 1, 2, 3으로 되어 있다면 심판이 손가락으로 표시를 할 때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쉽겠죠? 문맥상 가장 적절한 답안은 C가 맞겠네요.





해석 : 그러므로 만약 경기에서 1, 2, 3번 선수가 배치되어 있다면, 오해를 불러일으키기가 쉽다.


단어 : 设 [shè] 설치하다. 배치하다 / 精彩 [jīngcǎi] 훌륭하다. 멋지다. / 引起 [yǐnqǐ] 야기하다 / 打扰 [dǎrǎo] 방해하다



풀어보니 어떠셨나요? 주요 단어들의 의미만 잘 파악하고 있다면 해석이나 문맥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었으리라 생각됩니다. :)


다음번에도 다른 hsk 5급 문제를 들고 찾아오도록 할게요.^^

blog image

Written by 레몬망고

중국어와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