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活着,1994) : 볼만한 중국 영화 추천!




오늘은 중국영화 한 편을 소개해 볼까 하는데요,


바로 '인생(活着)'이라는 영화입니다.


'장예모(=张艺谋=장이머우)' 감독의 작품으로, 워낙 유명했던 작품이라 이미 보신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쯤 개봉했던 영화인데요, 개봉한지 20년도 넘음 작품이라 못 보신 분들도 은근히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연은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배우인 '공리(巩俐)'와 '갈우(葛优)'가 맡았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느낀건데, 공리 배우님 지금도 예쁘지만 젊으셨을 때 진짜 아름다우셨더라구요 ㅎㅎ)





그리고 원작은 작가 위화(余华)가 쓴 동명 소설이라고 해요.


위화의 작품은 저도 한 권 정도 읽어본 적은 있는데 이 작품은 아직 못읽어 봤네요.


영화 '인생'은 1940년대부터의 중국을 배경으로 내용이 전개되는데요,


부귀(푸구이)라는 한 남자의 젊은 시절부터 노년이 될 때 까지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영회 초반에 부귀는 부유하고 잘 사는 집의 도련님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매일 도박에 빠져 지내죠.




도박에 빠져 지내는 남편의 모습에 화가 난 그의 아내는 아이를 데리고 떠나 버리고, 


부귀는 결국 도박으로 인해 재산을 탕진하게 됩니다. 부귀의 아버지는 그 충격으로 돌아가시게 되고요.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된 부귀는 정신를 차린 뒤 다시 아내, 아이들과 함께 열심히 살아보려 하지만 국공내전의 발발로 군대에 끌려가게 되죠.


그리고 극적으로 살아남아 다시 아내 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 뒤로 본격적으로 중국의 공산화가 이루어지면서,


중국 근현대사에서의 중요 사건들인 토지개혁이나 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 등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함께 그의 인생에도 여러가지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보면서 이렇게 파란만장한 인생이 있을 수 있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자세한 내용을 여기에 모두 적을 수는 없지만, 한 사람의 인생을 통해 중국 현대사의 모습을 재미있게 그려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옛날 영화임에도 스토리 전개가 빨라서 생각보다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작품인 것 같습니다.^^





중국 현대사에 대해 모르는 분들도 이 영화를 통해서나마 간접적으로 중국 역사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게 될거라 생각해요!


최신 영화들도 재미있는 작품들이 많지만, 가끔은 이런 옛 영화를 찾아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아직 안 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꼭!! 보시길 추천합니다.^^


전 소설로 된 작품을 한번 찾아서 읽어봐어겠어요.ㅎㅎ



blog image

Written by 레몬망고

중국어와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