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바오 어플(모바일 타오바오)에서 환불신청 하는 방법



타오바오 직구를 하다보면 종종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량품이 오기도 하고, 배송이 심하게 늦어지기도 하고, 배송이 엉뚱한 곳으로 가기도 하고...ㅜㅜ


저는 지난달 광군제(광군절, 중국판블랙프라이데이, 쌍11절)때 옷을 몇 개 구매했는데요, 물량이 많이 몰려서 그런지 배송이 너무 심하게 늦어지더라구요.


배송 추적을 해보면 분명히 已发货라고 나오는데 (판매자가 물건을 발송처리 했다는 뜻)


일주일 넘게 기다려도 감감 무소식이더라구요..ㅜㅜ


결국 너무 열이 받아서(?) 환불신청을 하게 되었답니다.ㅎㅎ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타오바오 (타오바오 어플) 에서 환불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환불 신청은 가급적 판매자 채팅을 통해 이야기를 한 후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먼저 당시 제 배송 상태. 已发货라고 떠 있고, 운송장 번호까지 나와 있는데 일주일 넘게 아무런 변화가 없는 상태입니다.


판매자가 운송장 번호만 입력해 놓고 물건을 아직 택배기사에게 넘기지 않은 걸로 추정됩니다..











타오바오 환불신청을 위해 먼저 주문 상세 내역으로 들어가 아래쪽의 환불 신청 버튼(退换)을 누릅니다.


(타오바오 어플에서 주문 상세 내역 보는 방법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17/09/06 - [중국을 만나다/타오바오] - [타오바오 직구] 모바일 타오바오 어플(手机淘宝) 이용하기













그러면 환불 신청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뜹니다. 


'仅退款'은 반품 과정을 거치지 않는 '단순 환불'을, '退货退款'은 받은 물건을 반품한 뒤 환불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물건을 못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단순 환불을 선택했습니다.











단순 환불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타오바오 환불신청을 위해서는 배송상황(货物状态)환불사유(退款原因)을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먼저 배송 상황 부분을 터치하면 물건을 받았는지 아니면 받지 못했는지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물건을 받지 못했다면 未收到货를 선택해주시고, 이미 물건을 받았다면 已收到货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환불사유 부분을 터치하시면 아래와 같이 환불 이유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셔서 알맞은 사유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계속 배송 조회가 되지 않는다는 사유를 선택했습니다.












배송상태와 환불 이유를 모두 입력하고 난 뒤 제일 아래에 있는 제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환불 신청이 완료되었으니 기다리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이렇게 타오바오 환불신청을 마치고 난 뒤, 판매자가 처리해주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여담이지만 이때 제가 환불 신청을 하고 난 뒤 갑자기 배송이 조회되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래서 결국 환불신청을 취소하게 되었답니다.ㅎㅎ


참고로 타오바오에서 환불 신청을 취소하고 싶다면 위 사진에서 撤销申请 버튼을 누르면 환불 신청을 취소할수 있어요.


(단, 환불처리중 상태에서는 취소불가)


지금까지 타오바오 어플에서 환불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blog image

Written by 레몬망고

중국어와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