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4대 미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서시, 초선, 왕소군, 양귀비)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의 4대 미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역사속 인물들 중 중국의 4대 미녀로 알려진 여인들은 보통 서시, 초선, 왕소군, 양귀비를 기리키는데요,


얼마나 예뻤을지 지금으로서는 상상하기 어렵지만... (지금이랑은 미의 기준도 달랐다고 하고요)


한 나라를 뒤흔들 정도로 이름답고 매력이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중국 4대 미녀들에 대해 한명씩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시


출처 : 바이두 백과



西施

xī shī


서시는 춘추 말기 월나라의 여인이었습니다. 어릴적부터 천성이 곱고 용모도 아름다웠다고 해요. 


아버지는 나무꾼이었으며 어머니는 빨래가 직업이었는데 서시 역시 늘 시내에 나가 빨래를 하곤 했다고 합니다.


(서시가 빨래를 하러 오면 그 미모에 넋이 나간 물고기들이 바닥으로 가라앉았다고 해서 침어沉鱼라는 말까지 생겨났다고 해요)


한편 오왕 부차에게 패배한 월왕 구천은 복수를 위해 칼을 갈고 있었는데, 미인계를 이용하기로 하고는 전국적으로 미인을 선발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서시가 뽑혀 오왕 부차에게 보내지게 되는데, 서시에게 빠져 나랏일을 게을리하던 오왕 부차는 결국 월왕 구천에 의해 멸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서시의 이름이 들어간 중국 속담 중에 '情人眼里出西施' 라는 말이 있는데요, 


뜻이 궁금하시다면 제가 전에 포스팅해놓은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2016/09/04 - [중국어 배우기/성어 및 관용어] - [중국어 성어 및 관용어] 눈에 콩깍지가 씌이다(情人眼里出西施)








2. 초선


출처 : 바이두 백과



貂蝉

diāo chán


초선은 삼국지에 나오는 인물로도 유명한 중국 4대 미녀 가운데 하나이죠.


후한 시기 왕윤이라는 사람의 수양딸이었다고 하는데요, 


달이 초선을 보고 부끄러워 숨을 정도로 아름다웠다고 해서 폐월闭月이라는 말까지 생겨났다고 해요.


삼국지연의에 따르면 왕윤의 지시로 여포와 동탁 사이를 이간질하는 역할을 했다고 해요. 


결국 여포로 하여금 동탁을 죽이도록 만들게 되죠.


그 후 초선은 여포의 첩이 되었지만, 둘 사이에 자녀는 없었다고 합니다.






3. 왕소군


출처 : 바이두 백과



王昭君

wáng zhāo jūn


왕소군은 한나라 원제 때의 궁녀였다고 해요.


당시 궁녀들은 '모연수'라는 이름의 화가에게 뇌물을 바쳐 자신들을 실물보다 아름답게 그리게 한 뒤 이를 황제에게 올리곤 했다고 하는데요,


왕소군은 빼어난 외모를 가졌음에도 모연수에게 뇌물을 주지 않았다고 해요.


모연수 때문에 왕소군의 아름다운 외모에 대해 알지 못했던 원제는 혼인 화친을 위해 흉노에게 왕소군을 시집 보내기로 결정합니다.


왕소군이 흉노에게 시집 가는 날이 되어서야 왕소군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게 된 원제는, 흉노에게 왕소군을 보내고 싶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결정된 일이라 때문에 어쩔 수 없었죠.


그 뒤 모연수에게 크게 화가 난 원제는 그를 죽이고 재산까지 모두 몰수했다고 합니다. 


흉노로 떠나던 왕소군은 고향에 대한 그리움으로 비파를 연주했다고 하는데요,


그녀의 아름다운 모습과 슬픈 노래소리에 날아가던 기러기가 날개를 움직이는 것도 잊어버리고 땅으로 떨어졌다고 해요.


이 때문에 왕소군에게는 '날아가는 기러기도 떨어뜨린다'는 뜻의 '낙안落雁'이라는 별명이 생기게 되었다고 합니다.







4. 양귀비


출처 : 바이두 백과



杨贵妃

yáng guì fēi


양귀비는 어린 시절 부모를 여의고 숙부인 양립의 집에서 자랐습니다.


원래 이름은 '양옥환(杨玉环)'이라고 해요.


노래와 춤에 능한데다가 외모까지 아름다워서 당 현종의 18번째 아들인 수왕 이모의 비가 되었죠. 


그후 양옥환에게 반하게 된 당 현종은 자신의 아들로부터 그녀를 빼앗아 자신의 여인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이를 위해 도교의 도사로 입문을 시켰다가 다시 양옥환을 귀비로 맞게 되죠.


양귀비에 눈이 먼 현종은 정치에는 관심을 두지 않게 되었다고 해요. 


부정부패가 만연하게 되고, 백성들은 살기 힘들어져 민심이 흉흉해 졌다고 합니다.


현종을 등에 업고 권력을 휘두르던 양귀비는 점차 몰락하게 됩니다.


안사의 난이 일어났을 때 현종은 양귀비를 데리고 피난을 떠났으나 성난 군중들은 나라를 망친 양귀비를 처벌하기를 원했습니다.


현종은 이때 양귀비를 보호하지 않고 그냥 방관했다고 해요. 


결국 양귀비는 나라를 몰락하게 만들었다는 죄로 처형당하고 맙니다.




지금까지 중국 4대 미녀인 서시, 초선, 왕소군, 양귀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체로 평탄하지 않은 삶을 살았던 것을 보면 가인박명이라는 말이 왜 생겨났는지 알것 같기도 하네요.ㅜㅜ


어쨌든 역사속 인물들을 살펴보고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일은 참 흥미로운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칠게요.



blog image

Written by 레몬망고

중국어와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