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K 문법정리] 자주 쓰이는 시간사 정리


자주 사용되는 시간사들을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现在、当时、以来

   (1) 现在 : 지금. 현재.

    我现在不想吃饭,一会儿再吃吧。(나는 지금은 밥을 먹고 싶지 않으니, 이따가 먹자.)

    现在我不能告诉你,明天告诉你吧。(지금은 너에게 알려줄 수 없어, 내일 알려줄게.)

    我们现在不考试,下个星期考试。(지금은 시험을 보지 않고, 다음주에 봅니다.)

 

   (2) 当时 : 당시. 그 때.

    当时我不在家。(당시 나는 집에 있지 않았다.)

    我当时就拿出来一百块钱。(나는 당시 100원을 냈다)


   (3) 以来 : 이래. 이래로. 동안.

    开学以来,我们已经学了十八课了。(개학한 이래로 우리는 벌써 18과를 배웠습니다)

    上班以来,我已经好长时间没休息过了。(직장에 다닌 이래로 나는 한참을 쉬지 못했다)



2. 过去、以前

   (1) 过去 : 과거.

    我很怀念过去的生活。(나는 과거의 생활이 참 그립다.)

    他过去是一名老师。(그는 과거에 선생님이었다.)


   (2) 以前 : 과거. 이전. 예전.

    吃饭以前,要洗手。(밥먹기 전에는 손을 씻어야 한다.)

    来中国以前,我在日本工作。(중국에 오기 전에 나는 일본에서 일했다.)

    以前他当过老师,现在是记者。(과거에 그는 선생님이었는데, 지금은 기자이다.)



3. 然后、后来

   (1) 然后 : 그런 후에. 그 다음에.

    我们先去了上海,然后去了北京。(우리는 먼저 상하이에 갔고, 그 다음에 베이징에 갔다.)

    我打算先学好汉语,再考HSK。(나는 먼저 중국어를 잘 공부한 뒤 HSK시험을 볼 것이다.)


   (2) 后来 : 그 후. 그 뒤. 그 다음.

☞ 后来의 반의어는 原来(이전에. 당초. 원래.)

   我原来在日本工作,后来来到青岛。(나는 원래 일본에서 일했는데, 그 뒤 칭다오로 왔다.)



4. 刚才、刚、刚刚

   (1) 刚才 : 지금 막. 방금.

☞ 말하기 이전의 매우 짧은 시간을 나타내며, 주어의 앞이나 뒤에 올 수 있습니다.

   刚才我给他打了一个电话。(방금 나는 그에게 전화를 했다.)


   (2) 刚 : 방금. 막. ~하자마자 곧.

☞ 刚은 就와 호응하여 어떤 동작이 일어나자마자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발생함을 나타냅니다. 또한 刚은 동사의 앞에 위치합니다.

   他刚走,你就来了。(그가 가자마자, 네가 왔다.)


   (3) 刚刚 : 방금. 막.  ~하자마자 곧.

☞ 刚과 의미가 같으나, 강조하는 의미가 좀 더 들어가 있습니다.

   我刚刚在学校看到你了。(그는 방금 학교에서 너를 보았다.)





blog image

Written by 레몬망고

중국어와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