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k ibt 시험에 대해 알아보자(장점, 단점, 응시료 등)




이번 포스팅에서는 hsk ibt 시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국어 시험' 또는 '중국어 자격증' 이라고 하면 보통 hsk시험을 떠올리게 되죠. 


또한 hsk 시험 이라고 하면 종이로 된 시험지를 보면서 omr카드에 마킹을 하는 그런 시험이 보통입니다.


hsk ibt는 그 시험을 '컴퓨터'로 대체하는 시험으로, 2010년 6월부터 시행된 시험이라고 해요.


시험 시간도 같고, 문제도 같지만 시험지가 아닌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시험을 본다는 점만 다르답니다.


한번에 한 문제씩 보여주며, 답을 체크한 뒤 다음 문제로 넘기는 형식으로 진행되죠.


그럼 hsk ibt 의 장점 및 단점, 시험시간, 응시료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1. hsk ibt 시험의 장점?


먼저, 듣기영역에서 헤드셋을 사용해 주변 환경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듣기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평소에 주변 소리에 민감한 분들한테는 좀더 유리하지 않을까 싶어요. 



또한 쓰기영역에서도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자필 hsk에서는 손으로 직접 한자 하나하나를 다 써야 하지만,


hsk ibt에서는 병음을 입력해 쉽게 한자를 입력할 수가 있답니다.^^


때문에 한자를 잘못 쓸 위험이 없어지죠. 한자를 잘못 쓰면 감점이 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사실 꽤 유리한 부분인것 같습니다.


시험에 실제 사용되는 소고우(搜狗, sogou) 입력기를 미리 설치해서 연습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2. hsk ibt의 단점


아무래도 컴퓨터 화면을 보며 푸는 시험이다 보니 눈이 아플 수도 있어요.


눈이 아파 제대로 시험에 집중하지 못하면... 아무래도 높은 점수를 받기는 힘들 수 있겠죠?ㅜㅜ


특히 글씨가 빽빽한 독해 문제를 풀 때, 예민하신 분들은 다소 힘들 수도 있으니 


꼭!! 모의고사(모의시험)을 응시해 보시고 


자필 시험을 볼지, ibt 시험을 볼지 선택하시기 바래요.


hsk ibt 시험 대행기관 중 하나인 탕차이니즈(탕펑한위, 唐风汉语) 사이트에서 모의시험을 응시해 볼 수 있다고 하니 한번 도전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


▼▼


http://www.hskkorea.or.kr/common/index.action





#3. hsk ibt 접수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hsk ibt는 hsk 한국사무국 홈페이지(http://www.hsk.or.kr/)를 통해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hsk 한국사무국 말고도 한국국가한반의 위임을 받아 시험을 대행하는 기관들이 몇 군데 있는데요,


'hsk ibt'라고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뜨는 아래와 같은 곳들이 바로 대행 기관입니다.



기관 별로 고사장이 다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고사장이 있는 곳에서 hsk ibt 접수를 진행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4. hsk ibt 시험시간


급수별 입실 완료 시각은 아래와 같아요.


HSK IBT 1급 : 오후 1시30분까지 입실완료

HSK IBT 2급 : 오전 9시00분까지 입실완료

HSK IBT 3급 : 오후 1시30분까지 입실완료

HSK IBT 4급 : 오전 9시00분까지 입실완료

HSK IBT 5급 : 오후 1시30분까지 입실완료

HSK IBT 6급 : 오전 9시00분까지 입실완료


또한, 입실 완료 후 처음 20분 동안은 응시자 신분 확인 및 유의사항 안내, 답안지 작성 및 HSK IBT 설명 등이 이루어집니다.


그 다음으로 듣기 -> 독해 -> 쓰기 의 순서로 시험이 진행되는데요, 총 시험시간은 급수마다 달라요.


6급의 경우 총 시험시간이 약 135분, 5급의 경우 약 120분 정도라고 하네요.^^





#5. hsk ibt 응시료는 얼마?


급수별 응시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필고사(pbt) 보다 가격이 훨씬 비싸네요.ㅜㅜ


HSK IBT 1급 30,000원

HSK IBT 2급 42,000원

HSK IBT 3급 60,000원

HSK IBT 4급 80,000원

HSK IBT 5급 95,000원

HSK IBT 6급 110,000원




#5. hsk ibt 보러가기전 준비물


수험표유효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주민등록증발급신청확인서 등)을 챙기시면 됩니다.


필기구는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되니 좋네요.^^;



hsk 한국사무국 홈페이지에 신분증 규정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시면 좋아요.


학생증, 사원증, 국민건강보험증, 주민등록등본, 공무원증 등 등은 신분증으로 인정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지금까지 hsk ibt 시험에 대한 사항들을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자필 방식 시험인 pbt와는 시험 방식이나 응시료 등에서 차이가 있으니 잘 비교해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blog image

Written by 레몬망고

중국어와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