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바오와 알리바바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오바오와 알리바바의 관계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타오바오와 알리바바 모두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엄밀히 말하면 이들 모두 알리바바 그룹 (阿里巴巴集团) 휘하에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원래 영어 교사였던 마윈을 중심으로 한 18명이 1999년에 중국 저장성 항저우에서 '알리바바 닷컴'을 창립하였는데요, 이후 크게 성장해 '알리바바 그룹'이 되었고


2014년 9월 19일 뉴욕 증권 거래소에 정식으로 상장이 되기도 했죠.






#1. 알리바바? 1688?



마윈이 1999년에 만들었던 '알리바바 닷컴' 이라는 라는 사이트가 바로 현재의 1688사이트가 된 것인데요, 


b2b 거래가 이루어지는, 알리바바그룹의 가장 메인 격인 사이트라고 보면 됩니다.


▶ 알리바바 사이트 (阿里巴巴) ◀

https://www.1688.com/


▶ 한국판 알리바바 사이트 ◀

https://m.korean.alibaba.com



알리바바는 개인 소매 구매자들을 위한 곳이 아니고 도매를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이트이기 때문에


일정 수량 이상을 구매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거나, 구매 수량별로 가격이 달라지는 것이 보통이에요.


알리바바에서 구매하는 방법은, 아쉽게도 해외 신용카드로는 구매할 수가 없고 알리페이와 연결된 중국 계좌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업하시는 분들은 보통 구매대행 서비스를 이용해 알리바바에서의 구매를 진행하시더라구요.^^







#2. 알리바바 계열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淘宝)



타오바오는 알리바바 그룹에서 2003년 5월 설립한 전자상거래 사이트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타오바오 직구와 관련된 글이 많이 있는데요, 


타오바오는 개인들이 구매 가능하고 해외 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해 


중국 직구를 위해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기도 하죠.


바이두 백과에 의하면, 5억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매일 6000만명이 넘는 방문자가 들어온다고 합니다.


또한 매일 판매중인 상품의 갯수가 8억건을 넘어갔으며, 매 분마다 4만 8천개의 상품이 팔려나간다고 합니다. 어마어마하죠?


타오바오 직구는 그리 어렵지 않게 도전할 수 있는데요, 


보통 회원가입 및 결제를 직접 한 뒤 배송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결제부터 배송까지 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또한 타오바오에서는 채팅을 통한 판매자와의 흥정이 매우 흔하게 이루어지고, 라이브 방송을 통해 물건 판매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매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 '이미지 검색' 기능


위시리스트의 물건과 비슷한 물건을 찾아주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쇼핑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B2C에 특화된(검증된 업체만 입점 가능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티엔마오, 天猫)이나 


전자결제 시스템 즈푸바오(=알리페이, 支付宝) 등의 사업도 알리바바 그룹에서 이끌어나가고 있답니다. :)







'알리 익스프레스'라고 하는 글로벌 c2c 사이트도 있는데요, 


부족한 감이 있지만 한글 지원도 되고 해외 배송도 가능하다고 해요. 


전 아직 이용해보지 않아서, 가격적인 면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들어가서 구경해 보시길..

https://m.ko.aliexpress.com/?tracelog=wwwhome2mobilesitehome






지금까지 알리바바 그룹 휘하의 1688과 타오바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알리바바 그룹이 앞으로는 또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궁금해지네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blog image

Written by 레몬망고

중국어와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