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K 문법정리] 연동문





1. 연동문(连动句)이란?

연동문은 두개 혹은 두개 이상의 동사가 함께 술어 역할을 하는 문장을 말합니다.



2. 연동문의 특징

문장에 쓰인 동사들은 하나의 주어를 가집니다.

각 동사들은 각자의 뜻을 가지면서도 서로 목적, 방식, 원인, 결과, 선후관계와 같은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동사의 순서가 서로 바뀌어서는 안 됩니다.


예)

由于长期的劳累过度,李老师终于生病住院了。

오랫동안 무리하는 바람에, 이 선생님은 결국 병이 나 입원했다. (병이 나서 - 입원했다 : 인과관계를 나타냄)



3. 연동문의 형식


1) 기본 형식 : 주어 + 동사1 + 동사2


小王借钱商店了一个蛋糕

샤오왕은 돈을 빌린 뒤 상점에 가서 케익을 하나 샀다.


山本过去

샨번은 뛰어가서 문을 열었다.




* 사용된 두 동사는 여러 가지 의미 관계를 갖습니다.


穿上衣服出去了

그는 옷을 입고 밖에 나갔다. (동작이 연속하여 발생함을 나타냄)


去商店买点儿东西

나는 상점에 가서 물건을 좀 산다. (뒤의 동작은 앞 동작을 하는 목적이 됨)


收到你的礼物高兴极了

나는 네 선물을 받고 매우 기뻤다. (뒤의 동작은 앞 동작의 결과)


戴着耳机听音乐

그녀는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듣는다. (앞 동작은 뒤 동작의 방식이나 수단을 나타냄)


有时间学习汉语

그는 시간이 있으면 중국어롤 공부한다. (앞 동작은 뒤의 동작이 일어나기 위한 조건이 됨)



2) 복잡한 형식 : 주어 + (능원동사/부사) + 동사1 + (着) + 동사2 + (了/过)


王老师昨天可能没去青岛旅游

왕 선생님은 어제 아마도 칭다오에 여행하러 가지 않았을 것이다.


我从来不躺着看书。

나는 누워서 책을 본 적이 없다.


他跑到图书馆借了一本汉语书。

그는 도서관에 가서 중국어 책을 한 권 빌렸다.




4. 연동문의 주의사항


1) 부정사(否定词), 능원동사, 부사는 보통 첫 번째 동사의 앞에 옵니다.


예)

他没有穿上衣服出去。

그는 옷도 입지 않고 밖으로 나갔다.


我没有去商店买东西。

나는 상점에 가서 물건을 사지 않았다.


2) '了', '过' 는 보통 나중에 쓰인 동사의 뒤에 옵니다.

'着'는 첫 번째 동사의 뒤에 올 수 있는데, 수반되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小王借钱去商店买了一个蛋糕。

샤오왕은 돈을 빌린 뒤 상점에 가서 케익을 하나 샀다.


我去那家商店买过东西。

나는 그 상점에 가서 물건을 산 적이 있다.


我听着音乐看书。

그는 음악을 들으면서 책을 본다.



3) 첫 번째 동사는 중첩할 수 없습니다. 중첩하려면 뒤에 오는 동사를 중첩해야 합니다.


下午我们去操场打打球吧。

오후에 우리 운동장에 가서 공을 좀 차자.


4) 연동문이 겸어문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만약 첫 번째 동사 뒤에 수량사가 포함된 목적어가 온다면, 이 때 '了'를 첫 번째 동사의 뒤에 붙여야 합니다.


我打了一个电话叫他来办公室。  

나는 전화를 한 통 걸어 그에게 사무실로 오라고 했다.




blog image

Written by 레몬망고

중국어와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