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알아두면 좋은 중국 식사예절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은 중국 식사예절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해요.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에게 있어서 식사자리는 매우 중요한 하나의 과정이죠.


언뜻 생각하면 우리나라와 별 차이가 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위외로 우리나라의 문화와 다른 점들이 있기 때문에


중국 식사예절이나 식사문회를 잘 익혀두는것이 비지니스를 성사시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럼 지금부터 중국 식사예절 및 식사문화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식사예절 01. 자리에 앉을 때 주의사항



중국의 식사 자리, 특히 비지니스 모임의 경우


식사 자리를 주최한 주최자(or 주인)가 자리를 권하기 전에 먼저 자리에 앉는 행위는


되도록 삼가주시는게 좋다고 해요.


그리고 주최자는 손님을 맞이하기 편하게끔 문을 바라보고 앉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앉는 자리에도 나름 규칙이 있다고 하는데요,


주최자를 중심으로 오른쪽 방향에 손님 측 최 상급자 순으로 앉는 것이 보통이라고 합니다.


크게 엄격하게 지켜지는 규칙은 아니라고 하니, 주최자가 안내하는 대로 착석하면 될듯 하네요.^^












#중국 식사예절 02. 비지니스 식사 자리에서 빠질 수 없는 술!



우리나라 사람들만큼 중국 사람들도 술을 참 좋아하는 것 같아요.


특히 비지니스 목적이 함께하는 식사 자리에서는 술이 빠질 수 없다고 보면 되는데요,


술을 마실 때는 보통 한 사람씩 돌아가며 술을 권하고, 건배를 위해 자리를 자주 이동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같이 술잔을 돌리는 관습도 없다고 하니 잘 알아두셔야 할것 같습니다.


술을 마실 때 고개를 돌리는 관습도 없지만 그렇게 한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만약 술을 정말 못 해서 도저히 마실 수 없는 상황이라면 ‘以茶代酒(차로 술을 대신하겠습니다)’ 라는 말로


정중히 양해를 구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해요.



** 以茶代酒 에서는 지난번 포스팅 참조해 주세요!

https://mangohanyu.tistory.com/57













#중국 식사예절 03. 음식에 대한 칭찬은 필수 + 음식은 깨끗이 비우지 않는다



식사 도중에는 음식에 대한 관심을 표하고 음식에 대해 칭찬을 하는 것이 예의라고 해요.


음식을 주제로 한 가벼운 대화에서 시작해


자연스럽게 비즈니스 이야기로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네요.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준비된 음식을 깨끗하게 비우는 것이 중국에서는 결례라는 점입니다.


음식을 남기지 않고 싹싹 먹는 것을 좋게 보는 우리나라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요,


중국에서 깨끗하게 음식을 비우는 것을 결례로 보는 이유는,


준비한 음식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중국 식사예절 04. 밥을 먹을 때, 식기 다루는 법



중국에서는 국그릇과 접시는 테이블에 두고, 밥그릇을 손에 들고 먹는게 보통입니다.


밥그릇을 테이블에 둔 채 고개를 숙이고 먹으면 중국인들이 볼 때는 조금 안좋게 보인다고 해요.


그리고 반찬과 밥은 젓가락으로, 탕은 숟가락으로 먹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밥을 먹을 때도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죠!?


또한 약간 낡은  식기에 음식을 대접하는 것은 그만큼 역사와 전통이 오래되었다는 뜻이므로


중국에서는 좋은 의미라고 하니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blog image

Written by 레몬망고

중국어와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