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기 어플 더우인(抖音, Tiktok)에 대해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의 쇼트비디오(短视频) 애플리케이션인 더우인(抖音)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해요.


抖音

dǒu yīn

[더우인]



2016년 9월 처음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더우인은 중국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도 ‘틱톡(Tiktok)’ 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10대 사용자가 많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플레이스토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틱톡 Tik Tok 어플.







중국의 인터넷 감시/검열 시스템인 ‘만리방화벽’ 때문에 중국에서는 유튜브를 접속할 수 없는데,


중국판 유튜브라고 볼 수 있는게 바로 이 더우인입니다. :)


하지만 더우인에는 유튜브와의 차이점이자 특징이 존재하는데요,


먼저 더우인만의 가장 큰 특징은 세로로 영상을 제작하게끔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그야말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영상 어플인 셈이죠.ㅎㅎ


덕분에 영상을 볼 때 화면을 가로로 돌리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1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영상으로 지루하지 않게 영상을 즐길 수 있다고 해요.








바이두에서 더우인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





더우인에서는 사용자들이 직접 짧은 동영상을 찍고 마치 뮤직비디오처럼 배경음악을 넣을 수 있는데요,


다양한 영상기법을 쉽게 적용할 수 있다고 해요.


영상 편집 초보자들도 속도조절, 스티커, 효과 등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손쉽게 동영상을 꾸밀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국의 정부 행정 기관들도 더우인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 배포하고 있다고 하니,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실감이 되네요.











실제로 더우인에서 화제가 되거나 인기가 된 것들은 유행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더우인에서 크리에이터가 사용하거나 먹었던 상품들이


‘抖音同款(더우인 속 같은 제품)’이라는 문구와 함께 불티나게 팔려나가기도 해요.



타오바오에서도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해 보면 다양한 상품들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몇 가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오리 입에 총으로 공을 쏴 넣는 장난감.


상품명에 ‘抖音同款’이라는 문구를 볼수 있습니다.ㅎㅎ









이런 제품도 있네요.. 초음파를 이용한 신발 세탁기라고 합니다.ㅋㅋ


역시 더우인통관(抖音同款) 이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지금까지 중국의 영상 어플리케이션, ‘더우인(抖音)’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


전 설치하고 잠깐 둘러보기만 했는데요, 흥미로운 영상들이 많긴 하지만 다소 자극적인 영상들도 많아서..


자주 이용하게 될지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ㅎㅎ







blog image

Written by 레몬망고

중국어와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는 블로그입니다.